안녕하세요. 핀란드 이민을 준비를 시작합니다.
90일 체류하며 바로 일을 시작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핀란드어를 몰라도 취업이 가능한지요.
회사에 취직할 경우 영어외에 핀란드어를 해야만 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90일 안에 직업을 구하지 못하면 나왔다가 재입국하여 작은 카페를 열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뭐가 있을까요.. 1억 정도..
아이들 학교문제도 궁금합니다. 영주권 전에는 학비를 내야하나요? 중학교 학비는 얼마나 할까요?
안녕하세요?
합법적인 내용부터 설명 드릴께요. 아래 내용은 대한민국 주재 핀란드 대사관의 내용을 참고한 내용입니다.
- 핀란드에 "관광이나 단순한 방문 등의 목적으로 입국을 할 경우에는 90일" 까지 사증(이하 비자로 표기)이 필요 없으나 취업, 유학, 국제 결혼 등을 목적으로 90일 이상 체류하는 경우에는 최초 입국 전 반드시 이에 해당하는 적당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취업만을 위해 90일을 지내는 것 자체가 조금은 불법적인 생각이라 우선 말씀 드립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원하는 회사가 있으면 미리 정보도 찾아보고 방문 해서 HR 담당자등과 대화도 해보고 하는 것도 핀란드로 이민하기 위한 방법이긴 하지요.
1. 핀란드에서 취업 및 창업
우선 EU 및 일부 국가(아래 3. 핀란드 비자 참조) 시민이 아닌 경우 또는 현지 거주 비자 없이 취직을 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는데요 그 이유는 취직을 하기 위해선 현지 소셜넘버가 필요하며 현지 월급 통장 및 의료 사항등에 여러가지 제약이 있어 취업 대한 확답을 받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긴 합니다.
그리고 90일이내 체류하면서 순수하게 영어로 취직을 고려한다고 하셨는데 이는 본인이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와 본인 능력이 많이 매칭이 될 때 가능한 부분이라 생각이 들며, 회사에서 꼭 필요한 인재라면 취업 비자 부분까지 해결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추세에 따르면 글로벌 회사이거나 일의 내용에 따라 핀란드어 사용이 적은 회사의 경우 영어만으로 취직이 가능해지고 있으며 점점 더 영어만으로도 취업에 성공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90일 이내에 취직이 되지 않는 경우 다시 재입국하여 작은 카페를 고려하신다고 하셨는데,
소자본으로 카페를 오픈하는 경우 대한민국 주재 핀란드 대사관에서 100% 비자가 나온다고 장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 창업에 해당하는 카테고리로 비자를 받을 수는 있습니다만 창업비자는 현지에서 조력하지 않으면 좀 힘드실 수 있습니다.
2. 핀란드 학비
자녀들의 학비는 어떤 사유이든 (예로, 결혼, 취업, 유학등의 사유로) 현지 거주비자가 있으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료이며, 일부 지역의 인터내셔녈 스쿨이나 특정 학교에서만 학비를 받고 있습니다.
3. 핀란드 비자 시스템
현지 비자 시스템을 조금 말씀 드리자면, 취업을 하던 이민을 오던 처음에는 "첫 거주 허가 비자 (대부분 1년)"가 필요합니다.
단, EU ,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스위스 시민의 경우는 필요없구요.
두번째로, "연장 체류 허가 비자" 그 다음에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영주권까지 받으시려면 핀란드 내에서 경제적인 활동을 하고 4년 이상이면 특정한 사정이 없는 한 대부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